ecsimsw

Audio Listener / Audio source / Audio Clip 본문

Audio Listener / Audio source / Audio Clip

JinHwan Kim 2019. 2. 10. 03:32

Audio

  • Audio Listener
    - Audio Listener는 게임 내 source가 사용하는 마이크이다. 씬 내의 오디오 출력 장치의 소리를 입력 받아 사용자에게 출력하는 것이다. 소리의 위치(audio source)는 여러 군데 일 수 있으나 한 씬에서 Audio Listener는 단 하나만 사용 가능하다.
      Audio Listener는 마이크이고 위치를 갖는 소리를 입력 받기 때문에 그 위치가 중요하다. 게임 캐릭터에 차일드화하여 게임 캐릭터를 더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고, 메인 카메라에 위치시켜 관찰자 입장에서 소리를 표현하는 등, 그 위치에 따라 사용자가 듣는 귀의 위치도 달라지는 것이다.
  • Audio Source
    - 소리를 재생한다. 즉 씬에서 소리의 근원지, 소리를 내는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다. 오브젝트 안 컴포넌트로 상속시켜 어떤 종류의 소리(audio clip)을 씬 안에서 play 할 것인지 결정한다.
      audio source에서 audio listener까지의 거리에 따른 Volume, Spread, Low-Pass, Reverb Zone, Spatial Blend 을 함수로 설정할 수 있다. Rolloff 모드를 설정하여 직선형, 로그 함수형, 사용자 정의형을 따로 할 수 있다.

      audio source 컴포넌트를 찾아 audioSource 변수에 저장하고, clip 프로퍼티에 bulletSound를 대입하는 것으로 audioSource에서 출력할 소리를 지정한다. 이후 audioSource.Play()로 클립를 출력한다.
    public AudioClip bulletSound; private AudioSource audioSource; audioSource = GetComponent<AudioSource>(); audioSource.clip = bulletSound; audioSource.Play();

'Etc > 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Input Class / Input Manager / GetKey / GetButton  (0) 2019.02.22
Dedicated server / Host  (0) 2019.02.21
Scale Factor / Uniform Scale/ Collider capability  (0) 2019.02.08
Trail renderer / Particle system  (0) 2019.02.08
Gizmos / Serialized / Debug  (0) 2019.02.07
Comments